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 알고보면 쉽다 !!

 




신용등급은 1등급에서 최하인 10등급으로 나눠지며,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로 떨어지면 은행 대출 등 금융권에서 매우 불편함을 겪어야 합니다.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은 한 순간이지만 신용등급을 다시 올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신용등급이 결정되는 중요한 요소는 금융권거래나 연체이력 등을 주로 반영되는데, 소액이라도 연체를 한다면 신용등급은 금방 떨어지게 됩니다.


2016년도부터는 개인의 신용을 평가할 때 금융권 거래 외에도 통신비, 공공요금, 국민연금 납부실적과 같은 비금융 거래정보를 반영하도록개선된다고 합니다. 


또한 서민상품의 대출도 제때에 상환하면 신용등급에 가산점이 더해지고, 현금서비스를 한도를 모두 채워 받더라도 신용등급이 하락하지 않게 됩지다.


뿐만 아니라 30만원 미만의 소액연체자는 신용을 회복하는데 3년이 걸리는 시간이 1년으로 줄어들 전망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알고보면 쉬운 '신용등금 올리는 방법' 에 대해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1. 연체는 절대적으로 하지 말아야 ...


연체기록은 신용평가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입니다.

10만원 이상의 채무를 영업일 기준으로 5일이상 넘게 연체를 할 경우 모든 금융기관이 연체기록 정보를 공유할 수 있기때문이며, 바로 상환을 하더라도 3~5년까지는 연체기록이 신용등급에 따라 다니게 되며, 만약 90일 이상 연체 가 지속되면 신용불량이라는 꼬리표가 붙게 되므로 연체는 절대로 하면 안됩니다.

 


2. 부채건수 정리하기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연체기록이 없더라도 부채건수 및 부채금액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존의 부채가 여기 저기 많이 있다면 정부지원 상품들을 이용하여  가장 오래된 채무부터 정리를 하여 부채건수를 줄이는 것도 한 방법일 것입니다.

 


3. 신용카드 올바르게 사용하기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는 가급적 한도를 채우지 말고 금액이 소액이라면 가급적 일시불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체크카드가 있으면 매달 10만원 이상씩 체크카드를 3개월 이상 사용하시면 신용점수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해야 할 것입니다.

 


4. 부채가 아예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유리하다


부채도 없고 연체도 없는데 신용등급이 오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금리가 높은 부채를 사용중이라면 댱연히 신용등급은 내려가지만 그렇지 않고 1~2금융권의 저렴한 금리를 사용하면서 연체없이 성실상환을 하게 되면 부채가 없는사람보다 가산점이 더 많이 적용됩니다. 그렇다고 너무 과도한 부채가 있으면 신용등급은 내려가겠죠.

 


5. 주거래은행 이용하기


급여통장이나 각종 자동이체를 즈거래은행 한곳을 정해서 계좌를 관리하면 좋습니다.

거래실적에 따라서 높은 신용평점을 받을 수 있고 금리 혜택도 많이 받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라 할 수 있습니다.

 


6.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 이용은 자제해야 ...


이는 대출과 비슷한 유형이라 할 수 있는데, 이용이 잦아지면 그만큼 위험이 커질뿐만 아니라 신용조회건수가 잦아져서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못 받은 돈(미수금)회수관련 무료상담 안내

나이스신용정보(주) - 금감원 허가업체

채권추심 / 자산관리팀 - 1544 - 5686 , 010 - 2205 - 5377(최병동 팀장)

www.nicebondinfo.co.kr

 

 




저작권표시

Mr.최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 트래백

글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