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투자 방법 및 펀드 가입시기

 

 

 펀드 투자방법과 가입시기에 대해 알아보자!



◆ 펀드란?


펀드는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은 돈, 기금을 의미 하는 단어입니다.
다시 말해 투자가들이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모은 자금을 전문투자기관이 투자를 대신해서 주식, 채권, 부동산 등에 투자하고 이에 따른 운용수익을 투자가들에게 돌려주는 간접 투자 방식을 말합니다.


◆ 펀드유형


펀드는 주식투자비율에 따라 주식형펀드. 채권형펀드. 혼합형펀드로, 투자상품에 따라 금펀드. 원자재펀드. 인덱스펀드. 금융주펀드. 국공채펀드 등으로, 투자지역에 따라 국내펀드. 외국펀드로, 투자금 불입방법에 따라 적립식펀드. 거치식펀드로, 투자스타일에 따라 성장주펀드. 가치주펀드. 배당주펀드로, 투자집단의 형태나 투자금액 및 환매제한에 따라 사모펀드와 뮤추얼펀드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펀드투자 방법


펀드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펀드운용사의 평가와 선정입니다.
은행과 증권사와 같은 판매사보다는 펀드설계 및 운용, 수익창출 하는 운용사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며 최소 3년이상 장기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개인의 투자성향에 따라서 투자해야...

펀드는 그 위험도에 따라 안정형, 중간형, 공격형으로 분류되며 처음 펀드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위험 수준이 낮은 채권형펀드, 인덱스펀드, 적립식펀드, 부동산펀드 등에 투자하는 것이 좋고 어느정도 경험이 쌓이면 고수익형인 주식형펀드, 해외펀드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중요한건 무조건 수익률을 따지기 보다는 개인의 투자성향에 맞는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용규모가 크며 외부환경에 변동성이 적은 펀드

펀드규모가 너무 작은 펀드는 제대로 수익률을 내기 어렵고 자산운용사의 경영난으로 펀드 매니져가 자주 교체 될 가능성이 놓습니다.

* 투자목적에 맞는 펀드

펀드는 투자목적이 뭔가에 따라 선택하는 종류가 달라야 합니다.
연령대가 낮으면 위험이 따르지만 고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주식형펀드는 노후대비 퇴직금을 펀드에 투자한다면 안정적인 펀드에 투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20-30대 결혼자금이나 주택자금마련을 위한 펀드로는 적립식펀드를 선택할 수 있고 40대 후반의 노후생활 준비를 위해서는 개인연금펀드를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 펀드가입시기


펀드가입시기는 거치식펀드인지 적립식펀드 인지에 따라 차이를 둘 필요도 있습니다.
거치식펀드일 경우 투자금을 일시에 투입하기 때문에 관련상품(주식, 채권)이 바닥일때 투자시기를 잡는것이 정답이겠죠. 하지만 그 타이밍을 잡기란 쉽지 않아서 전문가에게 맡기는게 제일 안전합니다. 3년이상의 적립식펀드 투자에 관심을 두고 있다면 가입시기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거치식펀드와 달리 매월 정기적으로 일정금액을 불입하느 방식임으로 소위 기간의 위험분산 효과인 “코스트 에버리징(Cost Everaging)효과”로 인해 주가하락기에도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손실만 일어날 뿐 장기적으로는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훨씬 높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단기적인 작은 파동에 의한 주식시장의 장기적 우상향곡선은 적립식펀드의 고수익 구조의 원리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럴 경우는 극히 드물지만, 투입기간 동안 계속 주식시장이 약세를 보인다면 손해를 볼 수 있겠죠!






저작권표시

Mr.최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 트래백

글보관함